주)우리신문 전은술 기자 | 이마트가 매장 안에서 실제 상어 사체를 전시해 놓고 포토존을 운영해 적절하지 못하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고 하루 만에 이벤트를 철회했다.
지난달 31일 한 누리꾼은 SNS에 ‘이마트 용산점 상어 포토존’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게시글에 따르면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이마트 용산점 지하 1층 수산물 코너에 ‘이마트 용산점만의 특별한 이벤트’라는 안내판과 함께 상어 포토존이 설치됐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포토존에 눈을 뜬 채 피를 흘리고 있는 상어가 얼음 위에 올려져 있었다.
안내판에는 상어 및 상어 요리 방법에 관한 내용, 상어와 인간과의 관계 등이 적혀있었다. 또 사진 잘 찍는 방법과 함께 “촬영한 사진을 인스타에 올린다~~^^;”라며 인증샷을 공유할 것을 권장했다.
사진을 제보한 글쓴이는 “핑크퐁 캐릭터부터 눈뜬 채 박제해놓은 듯한 상어 사체에 상어 모자 쓰고 인증사진을 찍게 한다”면서 “말이 나오지 않는 이상한 마케팅에 할 말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 상어를 보고 아무런 감정이 들지 않는다면 정말 문제인 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사진이 온라인에서 확산되면서 ‘충격적이다’ ‘동물학대 아니냐’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누리꾼들은 “죽은 사람의 시체를 전시한 것과 무엇이 다르냐” “생명에 대한 존엄성이 없다” “모형인 줄 알았는데 피가 뚝뚝 떨어지니 충격이다” “전시와 홍보를 위해 죽은 상어를 이용한 게 문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이벤트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아기상어’가 등장한 것을 놓고 아이들에게 큰 충격을 준다는 비판도 나왔다. 실제 이벤트 홍보 글에는 ‘아기상어’ 속 캐릭터 그림도 들어가 있다.
한 누리꾼은 “순간 제정신인가 싶었다. 아이들이 보면 울 것 같다”며 “죽은 상어의 모습이 너무 잔인해서 아이들 교육상으로도 좋지 못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반면 식용 상어인 만큼 별 문제가 없다는 반응도 일부 있었다. 수산물 코너에 진열된 고등어나 갈치와 같은 생선과 다를 게 없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논란이 확산되면서 이마트 용산점 측은 하루 만에 공식 SNS에서 이벤트 홍보 게시글을 삭제했고 포토존을 철수시켰다.
한 고객은 이번 사태에 항의하기 위해 전화를 했지만, 이마트 상담원과의 채팅 상담만 가능했다며 상담 채팅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이마트 용산점 측은 “고객분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평소에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이색 어종들을 전시하고자 하는 목적이었다”면서도 “전시와 관련해 고객의 정서를 잘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 의견을 경청해 고객 입장에서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