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신한라이프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슈를 활용해 암 보험을 판매하려다 곤혹을 치르고 있다. 신한라이프 상품 판매를 위탁받은 한 대리점이 오염수 방류와 암 발병률을 연관 지어 무작위 전화 마케팅을 하다가 사달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융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9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부 보험업계의 부당권유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며 "소비자 불안 조성을 통한 영업행위와 관련해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즉각 검사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이뉴스24 취재를 종합하면 신한라이프와 위탁판매 계약을 체결한 한 TM 대리점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TM 설계사들은 대부분 마케팅 전화에 동의한 고객들을 중심으로 상품 권유 TM 전화를 돌린다.
그런데 상품 권유를 하면서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암 발병률이 상승할 우려가 있다며 암 보험 상품 판매를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마침 TM 전화를 받은 고객이 대통령실에서 근무하는 사람이었던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최근 여야 정쟁의 한 축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인데, 방류되면 암 발병률이 늘어날 수 있다며 마케팅을 하자 대통령실이 깜짝 놀라 금융위·금감원에 긴급 지시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보도 참고 자료'를 배포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분명히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대통령실 관계자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보험 권유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며 "전화 한번 받은 것을 두고 호들갑 떠는 게 더 이상하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당국은 신한라이프 측에 유사한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긴급 지시했다. 신한라이프는 제휴 GA 설계사들의 재발 방지 차원에서 단속하겠다고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지난 28일 보험사 감사 담당자 내부통제 회의에서 대국민 불안을 악용한 불건전 마케팅이 확산하지 않도록 내부통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