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우리신문 김경환 기자 | 한국소비자원은 신발세탁 피해 신고가 매년 1천건 이상씩 접수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작년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신발세탁 관련 불만 건수는 모두 3천893건으로 물품 서비스 분야에서 다섯번째로 많았다.
연도별로는 2021년 1천252건, 2022년 1천332건, 2023년 1천309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소비자 분쟁 발생에 따른 책임 소재를 규명하는 신발제품심의위원회 심의를 신청한 건수는 685건이었다.
심의 결과를 보면 세탁업체 잘못으로 판정된 경우가 52.7%(361건)로 가장 많았고 제조판매업체 책임인 경우는 25.4%(174건)였다.
세탁업체 책임으로 분류된 건은 대부분 세탁 방법이 부적합하거나 과도한 세탁, 후손질 미흡 등이 원인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