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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이민자 강물로 밀어내라”···미 군의관, 텍사스주 지시 폭로

군의관이 주 정부에 e메일 보낸

근무일지·운영 문제점 보고 내용

“철조망에 걸린 19세 여성 유산

여성·두 아이와 넘어오다 익사”

밀입국자 처참한 상황 고스란히

주 방위군 “그런 지시·명령 안 해”

주)우리신문 김일권 기자 | 미국 텍사스주 정부가 리오그란데강을 넘어 미국으로 입국하려는 이민자들을 막기 위해 이들을 강물에 다시 밀어내라는 비인도적 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미 CNN은 18일(현지시간) 멕시코와 국경을 맞댄 미 텍사스주 이글패스에서 근무한 한 군의관이 주정부 공공안전부(DPS)에 보낸 e메일을 입수해 이 같이 보도했다.

 

이 군의관은 e메일에서 “사람들이 멕시코로 돌아가도록 이들을 강물에 밀어 넣으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이민자들에게 마실 물을 주지 말라는 명령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e메일은 이 군의관이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1일까지 리오그란데강 국경에서 근무한 일지와 운영상의 문제점을 주간 보고한 것이다.

 

e메일에는 텍사스주 방위군이 한 무리의 밀입국자를 멕시코 쪽으로 몰아낸 뒤, 38도의 무더위 속에 4세 여아가 기절한 사례가 보고됐다. 강물에 설치된 부표의 철선에 걸린 아이를 구하기 위해 뛰어든 남성이 다리에 심한 상처를 입은 사례, 철조망에 걸린 19세 여성이 유산한 사례 등도 담겼다. 두 아이를 데리고 국경을 넘으려던 여성이 철조망이 없는 구간에서 강을 건너려다 셋 모두 익사한 사례도 보고됐다.

 

 

이 군의관은 42도가 넘는 찜통 더위 속에 엄마 젖을 먹는 아기를 포함한 120명의 이민자가 강가에서 야영을 하고 있었고, 이들을 강으로 돌려 보내라는 지시가 내려 왔다고 밝혔다. 군의관은 “이들을 돌려 보내는 것은 올바른 행동이 아니며 익사의 위험이 있다”고 이의를 제기했지만, 명령이 철회되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이 군의관은 e메일에서 “나는 우리가 인도주의적인 측면에서 선을 넘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이들을 마땅히 그렇게 대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표에 달린 철조망에 대해서도 “물살이 빠르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들이 걸리는 함정이 될 뿐이므로 제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텍사스주는 리오그란데강을 통한 밀입국을 막을 목적으로 지난 8일부터 이글패스 강둑에 1000피트(304.8m) 길이의 부표를 연결한 ‘수중 장벽’을 설치하고 있다.

 

이에 멕시코 정부는 수중 장벽 설치가 1944년 체결된 미·멕시코 물 협약 위반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지난 17일 수중장벽 설치를 주도한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를 겨냥해 “(미국에 있는) 우리 동포는 그에게 투표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이 군의관의 e메일 보고서가 텍사스 지역 언론인 휴스턴크로니클에 처음 보도되며 논란이 일자, 미 국토안보부는 성명을 통해 “보고서가 사실이라면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텍사스주 공공안전부는 해당 내용과 관련해 감찰실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면서도 “불법적으로 국경을 넘으려는 사람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지시나 명령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텍사스주 방위군도 “불법 이민자들을 다시 강으로 밀어내거나 식수를 주지 말라는 지시나 명령은 없었다”고 CNN에 밝혔다.

 

CNN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과 멕시코 국경을 넘으려다가 최소 748명이 사망했다.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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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이달말 우키시마호 유족 설명회…명부 내용·향후 계획 공유
주)우리신문 박현정 기자 | 최근 일본으로부터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를 받은 정부가 이달 말 유족에게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4일 우키시마호 유족회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산하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은 오는 26일 우키시마호 유족설명회를 개최한다며 관련 단체 대표들에게 참석 수요를 파악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최근 외교부가 일본이 보유한 우키시마호 승선자 자료 70여건 중 일부인 19건을 전달받은 뒤 처음으로 유족에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의 내용 분석과 입수 경위,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유족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유족 참석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 모처에 마련된 설명회 장소는 약 100석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 의향을 밝힌 한 유족은 "가서 뒤늦게 명부를 준 일본으로부터 정부가 해명이나 사죄를 받았는지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우키시마호는 1945년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승선자 명부가 없다고 주장해왔다가 지난 5월 일본 언론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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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에 온 감사편지…"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겠습니다"
주)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일확천금' 일백육십만구천원, 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아가겠습니다." 지난달 말 강민수 국세청장 앞으로 한 통의 감사 편지가 도착했다. 근로장려금을 미처 신청하지 못했는데 국세청의 '자동신청' 제도 덕분에 예상치 못한 장려금을 받게 된 A씨의 사연이었다. 복지관에서 받는 급여 30만원으로 아내와 하루하루를 견딘 A씨는 근로장려금을 '일확천금'이라고 부르며 거듭 고마움을 표현했다. A씨는 편지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았는데) 국세청에서 신청했더군요. 우리 사회가 이렇게나 살기 좋습니다"라고 썼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저소득 근로자 가구를 지원하는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자는 지난 9월(반기신청 기준) 45만명으로 1년 전(11만명)보다 4배 넘게 증가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은 대상자가 1회만 동의하면 다음 연도부터 별도 절차 없이 신청이 완료되는 제도로 60세 이상 고령자나 중증장애인이 대상이다.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 등을 이유로 미처 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됐다. 올해 자동신청 동의자 74만8천명(정기·반기신청) 중 65세 이상은 68만5천명, 중증장애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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