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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

한미, 포항서 상륙훈련…함정·항공기·장갑차 총동원 입체작전

해군·해병대 참여 '2024 쌍룡훈련' 하이라이트 '결정적 행동'

 

주)우리신문 임기섭 기자 |   경북 포항 일대에서 사단급 상륙훈련인 '2024 쌍룡훈련'을 진행 중인 한미 해군·해병대가 2일 함정과 항공기, 장갑차를 총동원해 해상과 공중에서 입체적 상륙 작전을 수행했다.

 

해병대에 따르면 상륙훈련은 ▲ 계획수립 ▲ 탑재 ▲ 연습 ▲ 이동 ▲ 결정적 행동 등 총 5단계로 진행된다.

 

지난달 26일 시작돼 오는 7일까지 계속되는 쌍룡훈련의 하이라이트는 이날 포항 송라면 독서리와 화진리 해안 일대에서 진행한 '결정적 행동' 단계다.

 

우선 드론작전사령부가 운용하는 드론정찰부대가 정찰정보를 전송하고, 한미 특수부대가 해상과 공중으로 은밀히 침투해 적 상황을 정찰하며 타격을 유도했다. 이후 미 해병대 F-35B 전투기와 AH-1Z 공격헬기 등이 미 함정에서 출격해 적을 타격하며 상륙 여건을 마련했다.

 

이어 한국 해병대의 상륙돌격장갑차(KAAV)와 미 해병대 차륜형 상륙전투차량(ACV)에 탑승한 상륙군이 해상돌격을 감행하며 교두보를 확보했고, 미 해군의 공기부양정(LCAC·Landing Craft Air Cushion)과 한국 해군 공기부양정(LSF·Landing Ship Fast)이 해안에 장갑차량과 전차 등 전투력을 투사했다.

 

 

동시에 공중에선 상륙군이 공군 C-130 수송기에서 낙하산으로 지상에 상륙했고, 미 해병대 MV-22 오스프리 수송기와 한국의 MUH-1 헬기(해병대), CH-47 시누크 헬기(육군), UH-60 헬기(해군) 등을 동원한 공중 돌격이 실시됐다.

 

이날 훈련에는 한국 해군의 마라도함과 독도함, 미 해군의 복서함 등 함정 40여척, 한미 헬기 및 수송기와 미군 전투기 등 항공기 40여대, 한국 해병대의 상륙돌격장갑차와 미 해병대의 차륜형 상륙전투차량 등 차량 50여대가 참가했다.

 

특히, 미 해병대의 차세대 상륙작전 장비인 차륜형 상륙전투차량이 쌍룡훈련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례 상륙 훈련인 쌍룡훈련에 한국군 드론작전사령부가 참여한 것도 처음이다.

 

 

상륙군 대대장으로 훈련에 참가한 해병대 조현철 중령은 "이번 훈련의 목적은 한미 해병대의 견고한 동맹을 재확인하고,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있다"며 "앞으로도 한미 해병대는 적의 어떠한 도발도 강력하게 응징하겠다"고 밝혔다.

 

2012년에 시작된 쌍룡훈련은 2018년까지 여단급으로 진행되다가 문재인 정부 시절 중단됐으며, 지난해부터 사단급으로 규모가 확대돼 재개됐다.

 

올해는 미 해병대 2개 기동부대가 참여했고, 영국 해병대 코만도 부대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참가했다.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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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이달말 우키시마호 유족 설명회…명부 내용·향후 계획 공유
주)우리신문 박현정 기자 | 최근 일본으로부터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를 받은 정부가 이달 말 유족에게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4일 우키시마호 유족회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산하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은 오는 26일 우키시마호 유족설명회를 개최한다며 관련 단체 대표들에게 참석 수요를 파악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최근 외교부가 일본이 보유한 우키시마호 승선자 자료 70여건 중 일부인 19건을 전달받은 뒤 처음으로 유족에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의 내용 분석과 입수 경위,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유족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유족 참석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 모처에 마련된 설명회 장소는 약 100석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 의향을 밝힌 한 유족은 "가서 뒤늦게 명부를 준 일본으로부터 정부가 해명이나 사죄를 받았는지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우키시마호는 1945년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승선자 명부가 없다고 주장해왔다가 지난 5월 일본 언론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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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에 온 감사편지…"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겠습니다"
주)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일확천금' 일백육십만구천원, 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아가겠습니다." 지난달 말 강민수 국세청장 앞으로 한 통의 감사 편지가 도착했다. 근로장려금을 미처 신청하지 못했는데 국세청의 '자동신청' 제도 덕분에 예상치 못한 장려금을 받게 된 A씨의 사연이었다. 복지관에서 받는 급여 30만원으로 아내와 하루하루를 견딘 A씨는 근로장려금을 '일확천금'이라고 부르며 거듭 고마움을 표현했다. A씨는 편지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았는데) 국세청에서 신청했더군요. 우리 사회가 이렇게나 살기 좋습니다"라고 썼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저소득 근로자 가구를 지원하는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자는 지난 9월(반기신청 기준) 45만명으로 1년 전(11만명)보다 4배 넘게 증가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은 대상자가 1회만 동의하면 다음 연도부터 별도 절차 없이 신청이 완료되는 제도로 60세 이상 고령자나 중증장애인이 대상이다.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 등을 이유로 미처 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됐다. 올해 자동신청 동의자 74만8천명(정기·반기신청) 중 65세 이상은 68만5천명, 중증장애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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